파워포인트(PPT) PC화면 녹화&녹음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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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T 파일을 이용하여 발표 자료를 만드는데 혹시라도 

본인 목소리도 같이 넣어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에는 파워포인트에서 화면 녹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상생활 속에서 발표나 회의 자료 준비 또는 업무상 미팅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녹화  녹음 방법입니다.
파워포인트에서 녹화영상 넣을 슬라이드를 열어주시기 바랍니다.

 

1. [삽입]→[화면녹화] 를 클릭합니다.

화면 녹화 삽입 버튼
화면 녹화 삽입 버튼

 

상단의 삽입에서 미디어 그룹에 있는 화면 녹화 버튼을 선택하면
파워포인트는 최소화가 됩니다. 대신에 이런 작은 창이 열립니다.

 

제일 먼저 녹화할 영역을 정해야 하는데요 영역선택을 누르면 마우스가 십자형 커서로 바뀌죠.

이 상태에서 녹화 하실 부분을 끌어서 선택해 주시고요. 잘못 선택한 경우에는 다시 해주시면 됩니다.
영역 선택은 윈도우+Shift+A를 눌러서 할 수 있습니다. 전체화면 선택은 윈도우+Shift+F를 눌러주면 됩니다. 
영역 선택이 끝나면 녹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마우스를 클릭 & 드래그하여 녹화할 화면 영역을 지정해줍니다.

화면 녹화 삽입 버튼
녹화할 영역 지정화면

 

소리를 함께 녹화하려면 오디오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레코드 포인터는 마우스 커서를 함께 녹화하겠다는 뜻입니다.
녹화시작은 기록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3초가 지나면 화면 녹화가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3. [기록]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를 시작합니다.

화면 녹화 삽입 버튼
파워포인트 화면 녹화 기록

 

이렇게 녹화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컨트롤 창이 사라지는데요. 마우스를 화면 맨 위에 갖다 대면
컨트롤 창이 다시 나타납니다.

일시 중지를 눌러주면 녹화를 일시적으로 멈출 수 있고
기록을 눌러주면 다시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녹화를 끝내려면 중지 눌러주시면 됩니다

 

4. 일시정지 하거나 [정지] 버튼을 클릭하여 녹화를 끝냅니다. (단축키 윈도우+Shift+Q)

파워포인트 녹화화면 일시정지
파워포인트 녹화화면 일시정지

 

그러면 이렇게 녹화한 내용이 파워포인트에 들어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화가 잘 됐는지 재생해 볼게요

이걸 별도의 동영상 파일로 저장할 수가 있는데요
마우스 우클릭 다른 이름으로 미디어 저장 눌러주시고요
저장할 폴더에 저장 해주시면 녹화한 내용이 동영상으로 저장됩니다

 

5. 생성된 (녹화)이미지에 마우스오른쪽 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미디어 저장] 으로 저장해줍니다.

파워포인트 녹화된 화면 저장방법
파워포인트 녹화된 화면 저장방법

 

화면이 아닌 녹음만 하고싶을 경우는 상단에 [오디오] 버튼으로 진행하면 녹음만 할 수 있습니다.

 


매번 삽입에서 화면 녹화 선택하기가 번거로우신 분들께
팁도 드립니다. 마우스 우클릭하시고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 해주시면 파워포인트 위쪽에
버튼이 생깁니다 이제 여기를 눌러서
바로 화면 녹화 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알려드린 대로 했는데 소리가 안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화영상에서 소리가 안 들리면 작업표시줄 끝 쪽에 스피커 모양이 있을 거예요
마우스 우클릭하셔서 소리 설정 열기에 가면
사운드 제어판이 있습니다 눌러주시면
팝업 설정창이 열리는데요 녹음 탭에 가보면
스테레오믹스 라고 있습니다. 
만약에 이게 안 보이시면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시면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에 체크해주시면
스테레오믹스가 표시될 겁니다.

스테레오믹스에서 마우스 우클릭 사용을 눌러주세요
스테레오믹스 아래쪽에 보시면 리얼텍 하이데피니션 오디오라고 적혀있는데요

재생 탭에 가시면
스피커 아래쪽에도 리얼텍 하이데피니션 오디오라고 적혀있죠
다른 재생 장치를 사용하면 PC소리가 녹음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장치를 사용 중이면 해당 장치에서 마우스 우클릭 사용을 눌러주세요

확인을 눌러주시면
출력 장치에 스피커 리얼텍 하이데피니션 오디오
입력 장치에
스테레오믹스 리얼텍 하이데피니션 오디오가 선택된 걸 확인할 수 있고요

이렇게 설정하면 녹화 녹음이 함께 진행됩니다
지금까지 파워포인트에서 화면 녹화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물론 윈도우 자체 내장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앱에서도 가능하지만 

보다 더 전문적인 방법으로는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로는 무료 버전인 반디캠 외에도 유료 버전인 오캠 (oCam) 이라는 게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후자를 좀 더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성능 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 및 화상 회의가 증가하면서 

PPT 자료 발표 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라 "파워포인트 화면 녹화" 로 설명해드렸습니다.

PC 모니터상 보이는 자신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거나 

음성 파일로 저장해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작업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화면 녹화’ 또는 ‘화면 녹음’ 이라는 기능입니다.

과거에는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해당 기능을 실행시켜야 했지만

현재는 윈도우10 자체에서도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블로그나 유튜브에서는 종종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설명하곤 하였는데

정작 제 자신에게는 한 번도 적용하지 않았던듯 합니다.

그러다 며칠 전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 덕분에 급하게 실행하였고

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자세한 과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이렇게 PPT 발표나 회의 시 스마트폰만 있으면 

간단하게 음성녹음 및 영상녹화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고 

무엇보다 중요한 자료 보관용으로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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